Aqara 스마트 홈 키트로 우리집 IoT 시스템 구성하기

728x90
반응형
IoT는 더이상 어려운 기술이 아닌 우리 생활에 이제는 깊이 스며든 친숙한 기술이 되었습니다. 밖에서 스마트폰으로 집안의 전자제품을 조작하는 건 더이상 신기한 일이 아니죠. 최근 건설되는 아파트 같은 경우는 대다수가 빌트인 되어가고 있구요.
이런 IoT 환경을 손쉽게 구축할 수 있는 키트가 있어서 사용을 해보게 되었는데요, 바로 Aqara 스마트 홈 키트입니다. Aqara 스마트 홈 키트만 있으면 집에서 쉽게 네트웍으로 연결된 자동제어 시스템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홈 키트는 홈자동화, 원격제어, 음성 제어 지원, 이벤트 알림, 무선 연결, 만능 리모콘 등의 기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를 위해 기본적으로 5 종류의 스마트 홈 디바이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5가지는 바로 Aqara 장치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며 연결하는 스마트 허브 M2, 모션 센서 T1, 열림 감지 센서 T1, 무선미니 스위치 T1, 스마 플러그입니다. 위의 온도 센서는 별도입니다.

 

 

 

박스를 오픈하면 이런 모습으로 구성되어 있는 스마트 홈 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 검은색 동그랗게 가장 큰 장치가 스마트 허브 M2 입니다. 

 

 

측면에는 유선랜포트와 마이크로 5핀 전원 포트, USB 포트가 있습니다. 

 

 

 

바닥에는 고무패드와 스피커가 있죠. 스피커를 통해서는 안내음성이 흘러나옵니다.

 

 

그리고 또다른 측면에는 스마트허브의 상태를 알려주는 LED와 연결 버튼이 있습니다. 

 

 

스마트 홈 장비를 보기전에 부속품 먼저 살펴볼까요. 충전어댑터와 충전용 마이크로 5핀 케이블, 그리고 설명서와 장치별 양면테이프가 있습니다.

 

 

 

스마트 허브 M2에 전원을 연결하면 불빛이 들어오는데요, 잠시 두면 노란색 불빛이 깜빡이고 그때부터 처음 설정하는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상적으로 연결되면 파란색 LED가 점등됩니다.

 

 

 

일단 스마트 홈 허브를 통해 스마트 홈 키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앱스토어에서 Aqara Home 앱을 다운로드 하고 나서 허브를 먼저 연결합니다. 

 

 

 

 

 

그럼 차례대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스마트플러그인데요, 스마트 플러그는 전원을 연결해두고 원격으로 전원을 공급하거나 차단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제 모니터를 켜두고 스마트 플러그로 연결해본 모습인데요, 앱에서 버튼만으로 모니터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이건 열림 감지 센서인데요, 2개의 센서가 붙어있을 때는 닫힘, 거리가 벌어지면 열림상태가 되어서 원격으로 알려주는 기능을 합니다.

 

 

Aqara Home 앱에서 열림 감지 센서를 누르면 이렇게 알람도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알림 메시지를 직접 입력할 수가 있더라구요. '앗! 문 열림!'이라고 입력해봤는데요,

 

 

 

진짜로 열림 감지 센서가 열리니까 이렇게 입력한 메시지로 오네요 ㅎ

 

 

 

이건 별도의 온도 센서입니다. 온습도 센서가 정확하겠네요 ㅎ

 

 

집 한켠에 적당한 곳에 부착해 두고 사용하면 됩니다.

 

 

 

연결이 완료되면 앱에서 이렇게 온도와 습도, 기압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션감지 센서는 적당한 곳에 위치시켜두고 움직임을 감지할 때 사용하는데요, 항상 사용하기 보다는 밖에 있을 때 집에 도둑이라던가 움직임을 감지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실제로 보안 업체에서 이런 모션감지도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죠.

 

 

이렇게 움직임이 감지되면 알림메시지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스마트 무선 미니 스위치는 다른 장치와 연결해서 버튼 조작으로 기기를 조작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스마트 콘센트와 미니 스위치를 연결해두면 꼭 앱에서 조작을 안해도 미니스위치를 눌러서 스마트 콘센트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저는 블루투스 스피커를 켠 상태로 스마트 플러그에 연결하고 미니 스위치로 스피커를 껐다 켤 수 있게 해봤습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면 버튼을 누르면 블루투스 스피커와 연결이 되고 다시 누르면 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마트 홈 키트를 살펴보았는데요, iOS의 홈 앱과 연동해서도 이용이 가능하고 다양한 기능별 장치를 통해서 좀 더 편리한 생활이 가능해 좋은 디바이스입니다. 활용할 수 있는 방식이 다양해서 여러가지 형태로 고민해보면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겠네요. :)

 

- 본 포스팅은 아사모 체험단을 통해 제품만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