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기기 화면 캡쳐하기

728x90

iOS도 초기에는 화면 캡쳐 기능이 없었지만, 한번 적용된 이후에는 아이폰/아이팟터치/아이패드에서 동일한 방법으로 화면 캡쳐가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기기는 같은 버전의 OS라 하더라도 기기별로 다른데요, 제조업체에서 달리 적용하기 때문이죠.. 최근 갤럭시넥서스나, 갤럭시노트를 사용하면서는 화면캡쳐 방법이 쉬워서 별다른 불편함이 없었는데, 안드로이드 4.0이 적용된 옥션 올킬태블릿인 스타일노트를 사용하면서 많이 갑갑했습니다.

그러다가 이전에 갤럭시탭 10.1 Using Bible 작업시 사용했던 방법을 사용해서 이왕 생각난거 정리해두려고 합니다.

※ 갤럭시탭 10.1도 자체적으로 화면캡쳐 버튼이 있긴하지만, 화면에 따라선 그대로 잡기 불가능해서 사용을 했었습니다.


Windows에서 안드로이드 화면을 잡으려면 먼저 두가지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야 합니다. 

먼저 안드로이드 개발에 필요한 JAVA SE를 설치해야 하고, 그리고 Android SDK를 설치해야 합니다.

[Java SE 다운로드] - 오라클 사이트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한데,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운영체재에 맞는 것을 다운로드 합니다. 32비트와 64비트을 구분하여 다운로드 하면 됩니다.


[Android SDK 다운로드] - ZIP형태와 exe 설치치파일 형태가 있는데, 두 가지 중 어느 것을 받아 압축을 풀든 설치를 하든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디바이스의 USB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이번에 AVIEW 스타일노트 같은 경우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받아 수동으로 설치하긴 했는데, 그래도 PC에서 기기를 인식하지 못하더군요. 그러다가 Android SDK 폴더 내에 있는 SDK Manager을 실행해서 Google USB Driver를 설치해주니 인식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PC를 통해 안드로이드 화면을 켭쳐하려면 USB연결시 디버깅모드로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애플리케이션-개발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옥션 올킬태블릿인 AVIEW 스타일노트같은 경우엔 별도로 설정메뉴에 없고, 기본적으로 USB 디버깅 모드로 연결이 되더군요.


설정을 마치고 기기를 연결했으면 Android SDK 폴더내의 tools 폴더안에 있는 ddms.bat를 실행합니다.



그러면 USB디버깅 모드로 연결된 기기 목록이 나타납니다. 아래 사진은 갤럭시노트와 스타일노트를 디버깅모드로 연결한 화면입니다.


캡쳐를 할 기기를 선택하고 Device 메뉴를 클릭한 후에, Screen Capture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캡쳐화면이 나타나고 Save를 클릭하면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캡쳐가 가능한 갤럭시노트도 오른쪽과 같이 당연히 이 방법으로 캡쳐가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는 같은 버전도 기기별로 다르게 나와 번거로운 부분이 있네요. 파편화 현상를 해결할 묘책같은 걸 구글이 내놓으면 좋겠습니다. 별로 의욕은 없는 것 같지만요. :)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