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Play스토어에서 안드로이드앱 APK 파일 다운로드 하기

안드로이드는 아이폰에 비해 아무래도 OS가 개방적이다 보니, 특정앱을 다른 디바이스에 수동으로 설치하는게 쉬운 편인데요, 그러려면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APK 파일이 있어야 하죠. 예전에 관련 포스팅(http://sevensign.net/1905)을 한적이 있는데, 그 방법은 막힌 것 같더군요.


그러다 구글링도 해봤는데, 의외로 쉽게 다른 방법을 찾았습니다. 기존에도 아마 있었을 것 같은데, 구글 Play 스토어에서 'APK Download' 또는 'APK 추출'로 검색을 하면 꽤 많은 어플이 나오더군요. 그 중에서 아무거나 골라서 설치를 해봤습니다.


제가 선택한 앱은 'APK 추출' 이라는 앱입니다. 광고가 포함된 버전의 무료앱이라 그냥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 후 앱을 실행하면 현재 폰에 설치되어 있는 앱 목록이 나타납니다. 그 중에서 APK로 다운받고 싶은 앱을 선택하면 V표시로 선택이 됩니다.


그러면 아래쪽에 스마트폰 저장공간의 download 폴더에 파일을 저장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리고 나서 '내 파일' 과 같은 파일 탐색기 앱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내장 메모리'로 이동한 후에,

'Download' 폴더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폴더안에 저장되어 있는 apk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는  APK 파일을 공유하기를 통해 원하는 곳으로 옮긴 후 이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다운로드 받은  APK 파일은 사용 중인 기기를 지원하지 않아 구글Play스토어에서 검색이 되지 않는 경우 이용하면 좋은데요, 안드로이드 기반의 셋탑박스 라든가, 사용하고 싶은 앱을 지원하지 않는 태블릿 등에서 직접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어 좋습니다.


예를 들자면, 안드로이드 기반의 셋탑박스인 CJ 뷰잉에는 CJ 뷰잉용 POOQ 앱이 설치되어 있는데, 원래 POOQ은 지상파 실시간 방송은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CJ 뷰잉을 비롯한 셋탑박스용 POOQ에서는 실시간 TV를 아직 제공하지 않고 있지만 일반 안드로이드용 POOQ 앱을 설치하면 셋탑박스에서도 실시간 TV를 볼 수 있게 됩니다. 편법이긴 하지만, 귀찮아도 이렇게 해서 셋탑박스에 APK로 설치하면 이용할 수 있게 되는거죠.


이외에도 폴라리스 OS 라던가 이런저런 이유로 구글Play스토어의 정상적인 사용이 불가능한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사용하고 싶은 앱이 있을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