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 동영상 제작툴/영상 편집기 Movavi Video Editor를 활용한 동양상 제작 따라하기

|   요즘엔 동영상 컨텐츠를 직접 만드는 것도 많이 일반화되었는데요, 그만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나 프로그램이 많아져서인 영향도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MAC에서 파이널 컷 프로를 이용하는 편이어서 이용을 해왔는데요, 최근에 영상을 만들일 있어서 좀 더 편한 프로그램이 없을까 하다가 예전에 소개했었던 Movavi Video Editor (http://sevensign.net/2155)라는 동영상 저작툴이 생각나서 다시 설치를 하고 동영상을 만들어봤습니다.



|   이왕 만드는 거 이번에도 영상을 만드는 과정을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동영상 제작에 익숙치 않은 분들께서 참고하시면 괜찮을 것 같아서요. 조금만 해보면 아이 돌잔치 성장동영상 등도 손쉽게 그럴싸한 작품으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정식버전을 이용했습니다.



|   Movavi Video Editor 는 MAC용과 Windows용이 있어서 두 OS 중 하나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Movavi Video Editor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MAC용 영상 편집기 다운로드 하기 ]

[Windows용 영상 편집기 다운로드 하기]




|   슬라이드 쇼 마법사로 동영상 만들기


  가장 손 쉬운 방법은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처음 창에 나타나는 '슬라이드 쇼 마법사'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왼쪽과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슬라이드 쇼 마법사는 3단계로 진행되는데, 주의할 점은 각 단계별 화면에서 우측 하단에 있는 완료버튼을 누르면 안된다는 겁니다. 진행은 왼쪽의 동그란 숫자가 있는 아이콘 부분을 직접 눌러서 진행을 해야합니다. 가장 먼저 슬라이드쇼에 사용할 사진을 드래그앤드롭으로 옮겨줍니다. 동영상은 추가되지 않습니다.



  추가된 사진은 필요없는 삭제하거나, 방향을 돌릴 수 있고, 드래그앤드롭으로 순서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완료' 버튼을 누르지마세요. 사진추가가 다 됐으면 왼쪽에 있는 2번을 누릅니다.


  두번째로는 전환효과를 선택합니다. 각 사진 사이의 트랜지션 스타일을 정해주는 건데요, 원하는 스타일로 선택을 하면 알아서 적용이 됩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완료' 버튼을 누르지 마세요. '완료'를 누르면 이 상태로 마무리가 됩니다.



  3번을 누르면 음악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Movavi에서 준비된 음악을 골라도 되고, 음악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Luxury.mp3라는 음악으로 선택을 해봤습니다.



  이제 '확인'을 눌러주면 마무리가 됩니다.



  아래와 같이 사진, 효과, 음악이 추가되어 하나의 영상이 완성이 되어 있습니다. 



  아까 마법사에서 추가되지 않은 영상 중에서 사용하고 싶은게 있다면 지금 원하는 위치에 끌어다 주면 됩니다. 지금 추가를 하진 않았구요.



  다 추가했으면, 우측 하단의 '내보내기'를 누르거나, 파일 메뉴의 '영화를 미디어 파일로 저장...'을 선택합니다. 



  내보내기에서는 다양한 포맷으로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저장위치까지 지정해주고, 이름을 입력한 후에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잠시 지나면 파일로의 저장이 완료됩니다.

  결과물 한번 보실까요? 슬라이드쇼로 완성한 결과물입니다. 큰 기대는 금물 'ㅡ'

 



|   풀 기능 모드에서 동영상 만들기


   Movavi Video Editor의 화면은 iMovie나 Final Cut Pro 와 비슷해서, iMovie랑 Final Cut Pro를 사용해보신 분은 어렵지 않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 영상을 보셨다면 느끼셨겠지만, 많이 썰렁하죠? 그럼 이제부터 같지만 다른 영상으로 한번 탈바꿈 해보겠습니다.

   일단 동영상을 추가하는 것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계단을 올라가는 영상인데요, 인트로로 사용하려고 촬영한 영상입니다. 간단하게 끌어다 맨 앞자리에 붙여줬습니다.



   영상클립 아래에 있는 음파가 영상의 소리이고, 파란색은 원래 추가됐던 배경음악입니다. 이 두소리가 합쳐지면 소음이 되겠죠. 그러면 클립의 소리를 없애줘야 하는데요, 이럴때는 클립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두번째의 클립 음소거를 선택하거나, 아래쪽의 삭제를 눌러주면 소리를 없앨 수 있습니다. 전 그냥 삭제~



   영상을 일반 속도도 하는 것보단 때로는 2배속으로 돌려주는게 좋기도 하더라구요. 영상클립을 선택하면 윗쪽에 설정화면이 보이는데요, 여기서 속도를 빠르게 200%로 변경했습니다.




   자, 그 다음에는 영상클립과 사진 사이에도 전환효과를 넣어주면 좋겠죠. 바로 위쪽 사이드에 있는 메뉴중에서 3번째 아이콘을 선택하면 전환효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전환효과를 선택해서 마우스로 아래쪽 타임라인의 원하는 위치에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흐름상 위치 변경이 필요한 이미지는 클릭해서 위치를 끌어다 움직여주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맨 끝으로 이동을 시켜봤습니다.



   이번에는 타이틀을 추가해볼까요? 동영상의 시작과 무슨 영상인지 알려주는 타이틀을 추가해봤는데요, 사이드메뉴의 4번째 T 메뉴를 선택하면 준비된 포맷의 다양한 텍스트 중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포맷을 원하는 위치로 끌어다 줍니다. 그리고 해당 텍스트포맷을 더블클릭 하면 텍스트를 편집하거나, 폰트크기 및 색상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바의 끝을 잡아서 끌면 표시되는 시간을 늘릴 수가 있죠.



   작업을 하다보니 불필요해보이는 이미지가 있어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삭제했습니다.



   전환효과와 함께 보다보니 특정이미지의 노출 시간이 너무 짧았습니다. 이런 경우는 해당 이미지를 선택하고 우측 끝부분을 마우스로 늘리면 됩니다.



   타이틀외에도 다양한 도형이나 말풍선 등도 템플릿에서 골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역시 해당 템플릿바를 더블클릭하면 폰트 관련사항을 수정할 수 있고요.



   이번엔 적당한 텍스트 포맷을 골라서 이미지에 알맞은 문구를 추가해봤습니다.



   다음은 이미지에 대한 변화인데요, 이미지가 변화없이 그대로 전환효과에 의해서만 바뀌는 것보다는 약간 크기가 변경되며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주면 뭔가 있어보입니다. 아마 영상에서 이런 효과는 많이 보셨을 텐데요. 바로 확대/축소/이동입니다. 확대나 축소만 쓰셔도 되는데요, 적용하기 위해서 해당 이미지를 선택하고, 도구에서 확대/축소/이동 중 하나를 선택하고 추가버튼을 클릭합니다. 전 확대와 축소를 번갈아 이용했습니다.




   추가를 하면 해당 이미지에 타임라인 표시의 화살표가 생기는데요,



   이 화살표 양 끝에 있는 동그란 점을 이미지의 가장 좌측과 가장 우측까지 늘려줍니다. 이렇게 하는게 이미지 전환시 자연스러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 메뉴 중에서 7번째 메뉴는 하이라이트와 숨기기 기능인데요, 하이라이트는 아래와 같이 지정한 영역은 밝게, 나머지 부분은 어둡게 하면서 상대적으로 돋보이게 하는 기능이고, 숨기기는 쉽게 말해 모자이크입니다. 전 영상에서 나오는 민트초코빙수 부분을 하이라이트 시켰습니다.



   사이드메뉴의 맨 마지막은 안정화라는 기능이더라구요. 동영상의 흔들림을 보정해주는 것 같아서 처음에 삽입한 영상을 선택하고, 안정화를 해줘봤는데요, 정말 신기하게 떨림이 조금 줄어들었더라구요.



   점점 그럴싸하게 바뀌고 있는데요.. ㅋ 이것저것 작업을 하다보니 영상이 배경음악보다 길어졌죠? 이럴땐 배경음악을 선택하고 오른쪽 늘려주면 됩니다.



   그리고 음악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나오는 도구-오디오속성을 선택하면,



   페이드아웃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그러면 좀 더 자연스럽게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엔딩 타이틀 텍스트도 적당한 위치에 추가를 했죠.



   이 정도 했다면 지금까지 한작업들 중에서 이미 추가한 텍스트들을 복사해서 붙여넣는 방법으로 이미지별로 텍스트를 추가해주고, 각 이미지마다 확대/축소 적용을 해주면 됩니다. 더 심혈을 기울이고 싶다면 저처럼 이미 추가한 텍스트 포맷을 복사해서 붙여넣은 후 텍스트만 수정할게 아니라 이미지별로 다른 개성있는 포맷을 사용하면 되겠죠. 



   드디어 완성~


   Movavi Video Editor의 풀기능들 중 몇몇 기능들을 이용해 완성한 버전입니다. 슬라이드쇼 마법사로 만들었던 버젼과 얼마나 달라졌는지 한번 보실까요? 이 정도만 해도 느낌있지 않나요? ㅋ



|   이제부터 영상의 완성도를 높이는 건 얼마나 디테일하게 기능들을 적용하느냐 문제인데요, 감각도 있다면 같은 프로그램으로 더 멋진 영상을 얼마든지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법이 어렵지 않은 만큼, 직접 동영상을 만들고 싶은 분들은 꼭 사용해보시면 좋을 거 같네요. :)


- 본 리뷰는 프로그램과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