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0Mbps를 지원하는 TP-LINK의 TP-WR940N Plus 유무선 공유기

728x90

|  이제는 집에 거의 필수적으로 설치해서 이용하고 있는 유무선 공유기인데요, 그 종류도 다양하고 가격도 천차만별이죠. 오늘은 그중에서 합리적인 가격대에서 만나볼 수 있는 TP-LINK의 TP-WR940N Plus 유무선 공유기를 살펴볼까 합니다. TP-LINK 제품은 개인적으로 와이파이 확장기를 이용하고 있는데, 이번에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해보게 되었네요.  와이파이 확장기도 나름 만족하며 사용중이라 유무선 공유기도 조금 기대가 되었습니다.



| 개봉기

 공유기가 작은편은 아니라 박스크기도 좀 되는데요, 구성품이 종이 상자에 잘 담겨져 있습니다.



 제품 구성은 이렇습니다. 유무선공유기 본체 1, 전원어댑터 1, 랜선 1, 설치가이드(보증서 등 포함) 입니다.



 공유기 본체를 비닐포장에 빼려고 하니, '빠른 설치 가이드'를 먼저 확인하라는 스티커가 눈에 띄네요. 구입 결정을 다시한번 판단하게 하기 위한 씰역할의 스티커인가 했는데, 그냥 쉽게 뜯어지는 걸 봐선 정말 '빠른 설치 가이드'를 보게 하기 위한 안내 역할만 하는 것 같았습니다.



 TP-LINK의 TP-WR940N Plus 유무선 공유기는 블랙 색상의 부드러운 곡선느낌의 디자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중앙에는 TP-LINK 로고가 표시되어 있고, 안테나는 기본적으로 3개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공유기의 안테나 3개는 공유기 성능을 기대하게 하는 것 같습니다. 1개나 2개는 그냥 공유기구나 하고 무심코 넘어가게 되는 것 같고요. 그래도 실로 중한건 한개든 두개든 실제 성능이겠죠. 'ㅡ'



 3개의 안테나는 아래쪽으로 꺽이지만 않을뿐 좌우로 돌리거나 90도내에서 각도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형태는 위 사진과 같이 3개를 모두 세워놓는 것이겠죠. 



 본체 뒷면에는 비로소 이용할 수 있는 포트와 버튼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유선으로 이용할 수 있는 포트는 총 4개, 무선네트워크를 끄고 켜는 버튼도 눈길을 끄네요.



 TP-WR940N Plus 유무선 공유기의 본체 윗쪽에는 공유기 상태를 알려주는 LED가 있습니다. 다른건 딱봐도 뭔지 알겠고, 오른쪽 2개가 궁금했는데 우측에서 두번째에 있는 LED 는 인터넷 연결상태를, 가장 오른쪽은 WPS 로 접속 상태인지를 알려준다고 합니다.



 공유기 바닥은 발열이 용이하도록 되어 있고, TP-LINK 설정 페이지와 기본 사용자 이름 및 비밀번호가 적혀있습니다. 설정이 필요할 때 따로 메뉴얼을 찾아보지 않아도 본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좋네요. 초기 설치시 접속해서 이용할 수 있는 무선 SSID와 비밀번호도 우측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 설치 및 설정

 예~~전에나 네트워크 설정이다 뭐다 초기 설정이 만만치 않았지만, 요즘엔 설정이랄게 거의 없죠. TP-WR940N Plus 유무선 공유기 역시 인터넷회사의 모뎀선을 공유기의 파란색 internet포트에 연결해주고, 이용하는 PC의 랜선은 주황색의 이더넷 포트에 연결만 해주면 됩니다. 일단 모뎀과 공유기 전원은 꺼놓은 상태에서 연결하고, 모뎀 전원을 켠 후 약 2분 있다가 TP-WR940N Plus 유무선 공유기의 전원을 켜주면 됩니다.(빠른 설치 가이드 참조)



 제대로 연결이 되면 파란색 LED가 점등이 됩니다. 우측에서 두번때에 있는 연결상태 LED는 인터넷연결이 되어도 접속이 불가능한 상태면 오렌지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무선네트워크에 먼저 접속을 해볼까요? Wi-Fi 목록에서 TP-LINK_028E 라는 SSID를 선택해주고, 초기세팅 되어 있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면 연결이 됩니다.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와이파이 이름과 비밀번호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앞서 말씀드렸던 바닥에 있던 주소 http://tplinkwifi.net 를 입력하고 기본 계정과 비밀번호인 admin으로 로그인 합니다.



 여러가지 메뉴가 있는데 우선 빠른 설정 메뉴를 통해 간단히 SSID와 무선와이파이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으로 넘어가면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일단 무선와이파이를 이용하는데 급한 불(?)은 끈것 같습니다. 'ㅡ'



 설정을 완료하면 이런 상태 페이지가 나타나는데 참고하시구요.



 SSID가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비밀번호도 다시 입력해주어야 하구요.



| 속도측정

 속도측정은 당연히 해야되겠다고 생각을 했다가,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인터넷회사별 속도들 차이가 있어 의미가 있을까 하고 생각을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실제 속도의 빠르고 느림을 떠나 무선공유기의 커버리지는 어떤지, 내가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의 속도는 제대로 뽑아내고 있는지 체감할 필요는 있을 것 같아서 한번 벤치비 앱과 벤치비 사이트에서 측정해봤습니다.

 역시  TP-WR940N Plus 유무선 공유기 바로  옆에서는 꽤 괜찮은 속도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처음 측정때는 속도가 좀 느렸는데, 몇 번 측정하니까 제 속도를 찾아가는 느낌이네요.



 문은 열어둔 상태로 거실을 사이에 두고 다른 방에서 측정을 해봤습니다. 안테나는 한칸이 줄고, 속도는 1/3 정도 나오더군요. 하지만 스마트폰으로 실제로 이용하는 체감속도는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래도 결과는 결과니까 숫자상으로 속도차이가 나는데, 이런 부분 때문에 TP-LINK에서도 와이파이 확장기도 출시하는거겠죠.


 역시 다시 공유기가 있는 방에서 측정하니 제 속도가 나오구요.



 인터넷 벤치비에서도 측정을 했습니다. 다른 작업은 최소화하고 페레럴즈 데스크탑의 윈도우를 통해 측정을 했는데, 다운로드 속도가 100Mbps에 근접하더군요. 제가 사용하는 서비스를 감안하면 속도는 제대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TP-WR940N Plus 유무선 공유기 듀얼밴드가 아닌 2.4GHz 단일 대역을 이용하지만 최대 속도가 450Mbps로 3개의 안테나 덕에 아무래도 안정성은 향상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테스트는 못해봤지만 Wake on lan 을 지원한다고 하네요. IP TIME에서도 일부 모델에서만 지원하던데, 이만한 가격대에서 지원한다니 놀랍네요. 



TP-WR940N Plus 유무선 공유기는 현재 네이버 검색 인터넷 최저가 16,800원에 판매중인 제품입니다. 가성비를 따진다면 이만한 제품 찾기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디자인도 어느곳에 두어도 인테리어 효과를 톡톡히 하는 부드러운 곡선으로 된 디자인이라 좋구요. 저렴한 가격에 쓸만한 유무선 공유기를 찾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 본 리뷰는 업체로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되었습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