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용 3DMark를 이용한 아이패드 에어와 아이패드4 비교

728x90

얼마전 유명 3D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3DMark가 iOS용으로 나왔습니다. 그동안 벤치마크 어플로 기기를 측정해본적은 없는데, 마침 생각이 나서 이번에 아이패드 에어와 아이패드 4에서 한번 구동해봤습니다.

참고로 3DMark 어플은 유니버셜앱이고,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그전에 액정을 한번 비교해봤습니다. 둘다 레티나 디스플레이이긴한데 뭔가 다른게 있을까하고 비교해봤는데... 아마도 그동안 사용했던 아이패드 4가 누런빛의 속칭 오줌액정이었던 모양입니다. 아래 왼쪽 기기가 아이패드 4이고 우측이 아이패드 에어인데 약간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실제로 비교해보면 아이패드 에어는 화이트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동안 속고산 기분이랄까..ㅋ


3DMark를 실행하면 총 3가지 테스트 모드가 있더군요. Ice Storm/Ice Storm Extreme/Ice Storm Unlimited 입니다. 각각 720P 동영상 테스트/1080P 동영상 테스트/CPU와GPU 테스를 통해 수치화해서 보여주게 됩니다.


테스트를 시작하면 Ice Storm과 Ice Storm Extreme은 다음과 같은 영상이 일정시간 재생된 후에 측정값이 나타나더군요. 그래픽 처리 성능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먼저 말씀드리자면 아이패드 4와 아이패드 에어에서 돌아가는 영상은 눈으로 보기에도 차이가 느껴집니다.


그럼 측정값이 나온 화면을 나열해보겠습니다. 스코어가 높으면 그냥 좋은 줄알지 자세히는 제가 아는바가 없어 그냥 스크린샷만 첨부합니다. 직접 해보시겠다고 하는 경우엔 가급적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중인 앱은 모두 종료후 하시기 바랍니다. 스코어가 차이가 나긴하더라구요.


 ■ 아이패드 에어 측정값



 ■ 아이패드 4 측정값



 ■ 종합 비교

당연한 얘기지만 확실히 아이패드 에어가 아이패드4보다 좋은 스코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교하면서 재밌는 사항은 다른 디바이스들과 스코어를 비교해볼 수 있다는 것인데요. 최근에 나온 넥서스 7이나 갤럭시노트 3도 있어서 비교하면 참고할만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애플 기기의 특성상 하드웨어에서 나오는 퍼포먼스만으로 실제 앱을 사용할때의 사용자 경험을 안드로이드와 비교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사실 아이패드 4만 하더라도 단종되기엔 아까운 현역수준의 퍼포먼스를 보여주고는 있습니다. 무게만 견딜수 있다면 굳이 에어로 갈필욘없다는 얘기죠(라고 해놓고 저도 에어를 구매...).

스코어가 아닌 두 아이패드의 성능상 차이가 확연히 체감할만큼은 아니기 때문에 아이패드 4 사용자는 굳이 기변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에어의 무게와 두께에 혹하신다면 말리진 않겠습니다. 'ㅡ'a

아이패드 미니 레티나디스플레이도 출시되었는데, 나중에 또 한번 비교를 해봐야겠습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